본문바로가기

Support

기술융합 비즈니스를 실현하는 키미이에스


개 요

제품설계 방법 및 대외 구매 결정이 제품원가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지만, 결정 사항에 대해 원가 동인(Cost dri ver) 및 수익성 최적화를 가시적으로 분석하기는 쉽지가 않다.   

PCM(Product Cost Management)은 제품의 재료 및 소 재 변경, 설계 간소화, 가공 공법 변경, 생산지 변경 등 원가 절감 요소를 도출할 수 있으며, 제조 원가의 다양한 원가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제품의 수익성을 결정짓는 요인은 매우 다양한 반면, 제품개발에 있어 엔지니어는 설계 형상, 적합성, 성능에 치중하며, 자신들의 결정이 제품원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가시적으로 알 수 없기 때문에 개발 초기 단계에 원가 최적화 설계를 할 수 없다. 제품의 수익성 최적화를 위해선 원가 고려 설계와 합리적 원가 책정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PCM (Product Cost Management)은 다양한 제조 시나리오, 지속적 원가 영향분석을 통하여 원가 기반의 이상적 설계를 목표로 한다. 

 

 

PCM 접근 방식 

제품 생산에 있어 원가 절감 요소는 다양한 형태로 존 재한다. 제품 형상의 특징을 검토하여 높은 원가를 유발 할 수 있는 형상을 수정하여 설계 간소화를 하거나, 제조 공법 변경 또는 최적 Tooling을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최적의 인력 배치, 설비 가동률 등 기타 생산 요소의 최적화도 원가 절감의 방법이다.
PCM은 다양한 원가 동인 분석과 원가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개발 초기 단계에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원가를 예측하고, 원가 측면의 제품설계 유연성을 제공하며, 원가 기반 설계를 가능케 한다.

 

최적 원가 책정을 위한 원천

제조업체는 수익성 있는 경쟁을 위해 공급업체와 공정한 가격으로 협상을 해야 하며, PCM(Product Cost Management)은 공급업체의 생산 원가를 시뮬레이션 하여 실제 발생 원가를 사전에 판단하여 비교 견적을 가능케 한다. 사전 시뮬레이션 된 최적원가를 맞출 수 있는 공급 업체는 거의 없겠지만, 원가 및 구매를 담당한 조직은 공급업체의 원가 책정 방법 또는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위와 같은 근거 자료는 공급업체와의 투명한 협상을 하는데 유리하며, 원가동인에 대한 현실적인 논의를 진행할 수 있다.

 

 지속적 원가 개선

구매품의 원가 개선을 위해서 단순히 공급업체의 가격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공급업체의 원가를 분석하여 실제 원가의 차이를 좁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공급업체와 PCM 프로세스를 공유하여 불필요한 공정은 없는지, 더 나은 공법은 없는지 제조공정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원가 절감의 요인을 찾아낼 수 있으며, 원가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게 된다. 

 

글로벌 표준 데이터 제공

PCM은 신뢰성 높은 원가 분석용 참조 데이터를 제공한다. 인건비, 재료, 설비, 제조 공법, 사이클 타임 계산 등 글로벌 소싱을 가능하게 하여, 원가를 절감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전사적 통합 솔루션으로 공통 데이터 활용

PCM(Product Cost Management)은 인건비, 재료 원가, 제조 비용 등 공통 데이터 베이스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원가 시뮬레이션 모델 전반에 걸쳐 해당 정보를 한꺼번에 업데이트 적용, 반영하여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계산을 수행한다.
제품 또는 하위 파생 제품 BOM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설계 변경 시 한 번에 업데이트가 가능하므로, 기존 엑셀시트나 계산 스프레드 시트와의 큰 차이점을 보인다. 또 항상 일관된 데이터를 제공하며,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표준원가 구축 사례를 통한 Smart Factory 구현 방안 

최근의 제조 기술은 인터넷 기술이 융합됨에 따라 제품의 형상 또는 구조가 복잡해졌으며, 제조 비용 역시 상승하는 추세다.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제조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최적화, 인력 배치의 최적화, 에너지 소비 절감, 품질 비용 절감, 재고 및 운반 비용 절감 등 제품기획 단계부터 원가를 고려한 제조 방법론이 필요하다. 아래 구축 사례는 표준원가를 최적화 함으로써 스마트한 원가 경쟁력을 구축하게 된다. 



맺음말

통합원가 산출 시스템 플랫폼(PCM)이 확보되면 제품의 설계기획 단계부터 제조원가를 산정, 원가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며, 원가의 투명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여 시장 원가 경쟁력을 구축하게 된다. 원가 시뮬레이션의 재사용으로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 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실시간 총원가 집계, 분석을 통해 원가 관련 팀 외 전사적으로 원가 영향을 분석하여 원가관리 역량도 확보하게 된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체제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설계 및 생산의 전체 제조과정이 통합된 공장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본고에 서술한 바와 같이 PCM을 통한 제조원가 프로세스의 혁신이 접목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Smart Factory의 구현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

송태섭 책임연구원 / (주)키미이에스

tssong@kimi.co.kr 

계장기술 2017 8월



자세한 기사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